디지털서비스마켓 씨앗

씨앗소식

씨앗 블로그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실시 상세보기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실시 게시글 정보입니다.
2020.03.19 09:59 (수정 : 2020.03.20 10:50)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실시

2020.03.19

CEART BLOG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실시'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을 운영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위치한 대구지역에 코로나19 확산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직원건강 보장을 위해 2020년 2월 24일부터 3월 13일까지, 총 3주간 재택근무를 실시하였다. 사전에 출장 및 이동중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고자 도입한 VPN 보안시스템과 NiCloud 시스템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생기기 시작한 2월 초부터 사무실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마스크를 쓰는 등 개인 위생에 신경쓰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왔으나 2월 18일 ‘31번 확진자’ 이후 추가 확진자가 급증하며 전염병 위험성이 높아지자 2월 24일부터 전원 재택근무 형태로 업무체제를 변경하였고, 그 결과 현재까지 코로나19의 확진자 없이 운영되고 있다.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운영자들은 재택근무 중에도 매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NiCloud 영상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회의를 진행하는 등 협업 및 의사소통에 무리가 없도록 최적의 근무 환경을 활용하였다.

※ NiCloud :  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를 공유·협업하고 원격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업무 환경 (씨앗 서비스 정보 링크 바로가기)

그밖에도 재택근무를 경험한 NIA 직원들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하면서 나도 모르는 사이 확진자와 접촉할까 두려웠는데 재택근무를 하면서 그런 두려움이 사라졌다.”,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굴렀는데 재택근무로 인해 마스크 구입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재택근무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어 코로나19 사태 진정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었다.”, “이 시국에 출근하지 않고도 일 할 수 있어 좋았다. 업무 효율도 굉장히 좋았다” 등 크게 만족한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코로나19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내 클라우드 기업협의체인 ‘Pass-TA 얼라이언스(KT, 코스콤, NHN, NBP)와 협력하여 클라우드 플랫폼을 3월 6일부터 무상으로 지원 중이다.

※ PaaS-TA :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을 제어하면서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지원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씨앗 서비스 정보 링크 바로가기)

또한 지난 10일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네이버, 카카오톡과 협력해 공적 마스크 판매약국의 위치정보 및 재고수량 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에 공개하고 있다. 다수의 민간 앱개발자들은 이 공개데이터를 이용해 앱과 홈페이지를 개발하였고, 지난 3월 16일부터 시민들에게 공적 마스크 판매 정보 앱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코로나 19 공적 마스크 관련 웹·앱 목록 (http://mask.paas-ta.org/)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은 코로나19가 종식될때까지는 물론 앞으로도 직원과 가족의 안전 및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