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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스토어 씨앗, 2020년 1분기 서비스 품질점검 실시 게시글 정보입니다.
2020.04.20 17:54 (수정 : 2020.04.21 17:58)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2020년 1분기 서비스 품질점검 실시

2020.04.20

CEART BLOG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2020년 1분기 서비스 품질점검 실시'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이하 씨앗)은 3월 30일(월)부터 4월 2일(목)까지 총 4일간 2020년도 1분기 클라우드서비스(이하 서비스) 품질점검을 실시하였다. 이번 품질점검은 씨앗에 등록된 359개 클라우드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카탈로그(가격표, 규격서 등)와 제공기업 정보 등을 점검하였다.

주요 점검 사항은 서비스 카탈로그의 상세 규격정보로 △서비스 정보(서비스 구분, 서비스 안내 URL 등) △서비스 사양정보(서비스 관리 기준, 구축방식, 아키텍처, 지원 OS, 지원언어, 호환성 등) △서비스 기술정보(SLA 적용, 가용성, 자동확장 지원, 클러스터링 지원, 프로비저닝 지원 등) △ 데이터 관리정보(데이터센터 위치 정보, 재해복구 계획, 데이터 추출 절차, 미사용 데이터 보호 정책 등) △서비스 지원정보(사용자 교육 지원 여부 및 교육 방안, 현장 기술지원 등) 등이다.

서비스 품질점검 결과, 공통규격 항목에서는 ▲주요 레퍼런스 ▲서비스 가격 ▲장애관리 및 보고 정책 ▲사업분야 ▲회사 설립연도 ▲서비스 제공 기업의 공급 유형 ▲과금 기준 ▲사용자 교육지원여부 및 교육방안 ▲최소계약기간 ▲서비스가용성 순서로 수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별 카테고리별 점검 결과 IaaS는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항목의 오류가 가장 많았으며, SaaS는 데이터 암호화 여부 및 방식과 사용자 인증 및 보안 보호 정책 항목의 오류가 가장 많았다. PaaS는 프레임워크와 미들웨어 항목의 오류가 가장 많았다.

씨앗은 서비스 품질점검 결과에 따라 제공 기업들에게 4월 17일까지 정보 수정을 요청하였다. 등록된 서비스의 정기적인 품질점검을 통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