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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4 16:21
[2019-07] ISSUE REPORT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서비스 유통현황 분석(19년 6월 기준)
01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 시스템(LMS) 동향

│한영미 수석연구원(한국정보화진흥원)

1.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개요

  클라우드스토어 씨앗(CEART, Cloud Ecosystem Application maRT, 이하 씨앗)은 공공 수요자(이하, 이용자)와 민간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이하, 제공자)를 연결하는 클라우드 전문 스토어로 ‘16년 3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제공자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기본협약1)을 체결한 후, SaaS, PaaS, IaaS와 같은 Aa a Service를 씨앗에 등록할 수 있고, 이용자는 씨앗에 등록된 서비스를 대상으로 검색, 선정하여 이용계약을 체결한 후 이용할 수 있다.

[그림 1]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개념도

클라우드스토어 씨앗 개념도

 

  씨앗은 제공자와 이용자가 클라우드서비스를 쉽게 제공/이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째, 서비스 카탈로그이다. 클라우드서비스는 직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자원으로, 이용자가 구매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규격, 기술, 제공방식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씨앗에서는 기본협약을 체결한 제공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상세규격(82개 항목), 가격정보 등을 제공한다. 둘째, 서비스 이용과 제공에 필요한 종합정보 제공이다.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가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정보를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에서 원스톱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정보를 수집·제공 중이다. 공공부문의 클라우드서비스 유통현황을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공공부문 클라우드 입찰정보, 클라우드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이용/제공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이용/제공실적 관리 및 증빙이다. 클라우드 이용/제공계약결과를 등록하면, 제공/이용실적을 확인·관리할 수 있으며, 이용/제공실적 증명 시 증빙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씨앗은 2019년 6월말 현재, 1,340개 수요기관, 3,104명의 회원이 이용 중이며, 198개 기업의 317개 서비스가 등록되어 유통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이와 같이 운영 중인 씨앗의 3년 3개월 간의(’16년 3월~‘19년 6월) 서비스 등록 및 이용계약실적, 씨앗 사이트 이용 현황을 중심으로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유 통현황을 분석하였다.

 

2. 서비스 제공기업 및 서비스 등록현황

(1) 서비스 제공기업 현황

  ’16년 3월부터 ‘19년 6월까지 씨앗(한국정보화진흥원)과 기본협약을 체결한 협약기업 수는 총 198개이다. 협약체결 기업 규모별로는 중소기업이 176개로 88.9%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중견기업 14개(7.1%), 대기업 8개(4.0%) 순이다.

[표 1]  연도별 서비스 협약기업 현황          (단위: 개)

연도별 서비스 협약기업 현황 (2016~2019.6)

[그림 2]  연도별 서비스 협약기업 현황 (2016~2019.6)          (단위: 개)

연도별 서비스 협약기업 현황 (2016~2019.6)

 

  협약기업의 서비스 등록 수 기준으로 보면 SaaS 201개(63.4%), PaaS 24개(7.6%), IaaS 88개 (27.8%), SCS 4개(1.3%)로 SaaS 보유 기업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협약기업 규모별 서비스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중소기업이 200개(63.1%), 중견기업 68개(21.5%), 대기업 47개(14.8%), 기타(공공) 2개(0.6%) 순이다.

[표 2]  유형별/규모별 서비스 등록현황 (2016~2019.6)          (단위: 개)

유형별/규모별 서비스 등록현황 (2016~2019.6)

[그림 3]  유형별 서비스 등록 현황 (2016~2019.6)          (단위: 개)

유형별 서비스 등록 현황 (2016~2019.6)

 

(2) 서비스 등록 현황

  ’19년 6월말 기준 씨앗에 등록된 서비스 수는 총 317개이며, SaaS가 201개로 전체 63.4%를 차지하고 있다.

  연도별 서비스 등록추이를 살펴보면, 2016년에 120개로 가장 많은 서비스가 등록되었으며, ‘17년 82개, 18년 83개, 19년(6월) 32개 서비스가 등록되었다. 국내 대다수 클라우드서비스 기업이 씨앗 오픈 초 기에 기업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최근 신규 서비스 등록이 주춤한 것으로 보인다.

[표 3]  연도별 서비스 등록 현황 (2016~2019.6)          (단위: 개)

연도별 서비스 등록 현황 (2016~2019.6)

  씨앗에는 2019년 6월 현재 33개의 서비스 카테고리가 있으며, 서비스 등록 시 최대 5개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카테고리별 서비스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SaaS에는 협업도구(64개), 보안(61개), IT관리(50개) 순으로 서비스 수가 많으며, PaaS에서는 플랫폼(23개), IaaS에서는 컴퓨팅(67개),네트워킹(65개), 스토리지(59개) 순이다.

     [표 4]  서비스카테고리별 등록현황 (2016~2019.6)          (단위: 건)

서비스카테고리별 등록현황 (2016~2019.6)

 

3. 서비스 이용계약 현황

(1) 서비스 유형별 이용계약 현황

  ’16년 3월부터 ‘19년 6월까지 씨앗 서비스 협약기업과 이용기관들이 씨앗에 등록한 계약건 수는 총 712건이며, 이용계약금액은 253억 원이다.

  서비스 유형별 계약실적을 살펴보면, 계약건수는 SaaS가 451건(63.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계약금액으로는 IaaS가 146.8억 원(58.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도별로 보면, ’16~17년도는 IaaS의 계약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18년도에는 SaaS의 이용건수가 196건으로 전년대비 3.5배 이상 증가하였다.

     [표 5]  연도별 서비스 계약건수 (2016~2019.6)          (단위: 건, 원)

연도별 서비스 계약건수 (2016~2019.6)

     [그림 4]  연도별 서비스 계약건수 (2016~2019.6)          (단위: 건)

연도별 서비스 계약건수 (2016~2019.6)

     [그림 5]  연도별 서비스 계약금액 (2016~2019.6)          (단위: 억 원)

연도별 서비스 계약금액 (2016~2019.6)

 

(2) 제공기업 규모별 이용계약 현황

  ’16년 3월부터 ‘19년 6월까지 씨앗에 등록된 계약실적 기준으로 가장 많은 이용계약을 체결한 기업은 중소기업(564건)이며, 계약건수 기준 79.2%(계약금액 기준 61.2%)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은 대기업(78건, 75억 원), 중견기업(37건, 19억 원) 순이다.

[표 6] 제공기업 규모별 이용계약현황 (2016~2019.6)

연도별 서비스 계약건수 (2016~2019.6)

 

(3) 이용기관별 이용계약 현황

  ’16년 3월부터 ‘19년 6월까지 씨앗에 등록된 계약실적 기준으로 가장 많은 이용계약을 체결한 기관은 한국정보화진흥원(14건)이며, 다음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12건), 한국인터넷진흥원(12건), 정보통신산업진흥원(9건) 순이다.

  이용금액기준으로는 한국언론진흥재단(28.9억 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21.1억 원), 한국정보화진흥원(18.4억 원) 순이다.

 

[표 7] 이용기관별 이용계약 건수(상위 10개)

이용기관별 이용계약 건수(상위 10개)

[표 8] 이용기관별 이용계약 금액(상위 10개)

이용기관별 이용계약 금액(상위 10개)

 

(4) 제공기업 서비스 이용계약 현황

  ’16년 3월부터 ‘19년 6월까지 씨앗 제공기업의 이용계약 건수 현황을 살펴보면, ㈜두드림시스템이 186건으로 이용계약 건수가 가장 많으며, 파킹클라우드(주)(78건), ㈜케이티(69건), 인프라닉스(주)(45건) 순이다.

[표 9] 제공자별 이용계약 건수(상위 10개)

제공자별 이용계약 건수(상위 10개)

  이용계약 금액으로 보면 파킹클라우드(주)(54.8억 원), ㈜케이티(39.5억 원), ㈜엘지유플러스(29.5억 원) 순이다.

[표 10] 제공자별 이용계약 금액(상위 10개)

제공자별 이용계약 금액(상위 10개)

 

4. 씨앗 서비스 이용 현황

(1) 씨앗 회원현황

  ’19년 6월 현재 씨앗에 가입된 회원 수는 총 3,103명이며, 회원유형별로 보면, 공공 구매회원이 1,983명으로 전체 63.91%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개인 구매회원으로 829명(26.72%)이다. 기업 판매회원은 전체 5.67%인 176명이다.

[표 11] 씨앗 회원유형별 회원 수 현황

씨앗 회원유형별 회원 수 현황

[그림 5] 씨앗 회원유형별 회원 수 현황

씨앗 회원유형별 회원 수 현황

 

(2) 19년 상반기 클라우드서비스 조회 현황

  ‘19년 6월 현재 씨앗에는 총 317개 서비스가 등록되어 유통 중이다. 이들 서비스에 대한 19년도 상반기 조회현황을 살펴보면, 엔로비의 ‘방문객 출입관리시스템’이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다음으로는 포엠인포텍(주)의 ‘유탐스(u-TAMS)-유형고정자산관리시스템’, 가비아의 ‘하이웍스 메일/그룹웨어’ 순으로 조회가 많았다. 19년 상반기 서비스 조회 상위 20개 서비스는 [표 12]와 같다.

[표 12] 19년 상반기 조회 수 상위 클라우드서비스(상위 20개)

19년 상반기 조회 수 상위 클라우드서비스(상위 20개)

 

(3) 검색어 순위

  ‘19년 상반기 동안 씨앗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검색어는 ‘클라우드’이며, 다음으로는 ‘메일’, ‘두드림’, ‘AWS’ 순이다. 19년 상반기 씨앗 검색어 순위(상위 50개)는 [표 13]과 같다.

 

1) 기본협약 : 국가기관 등에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과 한국정보화진흥원 간의 협약으로 ‘클라우드컴퓨팅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클라우드스토어 씨앗을 통한 민간 클라우드서비스 제공 및 이용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